메타버스는 가상 세계가 아닌 XR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로 주목되고 있고, 크레비전 프로와 같은 공간 컴퓨팅 개념이 해당 트렌드에 부합하는 예제로 언급되었어요.
CES에서는 XR 영화관, XR 피트니스, XR 게임, XR 오피스 등 새로운 경험이 등장하였고, 스마트홈 경쟁에 참여하는 삼성전자, 아마존, 구글 등이 다양한 스마트홈 솔루션을 전시해 많은 관심을 받았어요.
또한 자동차의 OS 경쟁, 전기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컨셉트 카, 헬스테크 분야의 원격 진료와 피트리 테크, 메타버스 기술이 활용되는 기술 등이 등장하여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CES 2023에서 존 디어는 트랙터에 AI를 탑재하여 잡초 제거, 농약 분사 및 적절한 비료 사용하는 기술을 선보임.
24시간 자율주행 기술 등을 소개하며 농부들에게 구독형 모델로 트랙터를 무료로 대여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였습니다.
인텔, 퀄컴 CEO가 출격하는 CES에서 생성형 AI 시대에 반도체의 역할과 온디바이스 AI에 대한 발표가 있었음
온디바이스 AI란 인터넷 연결이 없이도 PC, 노트북, 스마트폰 등 디바이스가 자체 처리 능력으로 인공지능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을 뜻함. 세부 구현을 위해서는 저전력 고성능 반도체가 필요합니다. 뿐만아니라 '온디바이스 AI' 시대에 디바이스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도 달라지게 됩니다. (온디바이스는 한국 기업(삼성, LG 전자)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있음)
마이크로소프트는 MS 오피스에 작동하는 생성형 AI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에요.
아마존은 앰비언트 AI 테마로 다양한 전시를 준비하고 있으며, 인공지능을 결합한 새로운 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도 기대됩니다.
CTA는 모빌리티, 헬스케어, 푸드 테크를 키워드로 강조하며, 전기차와 자율주행 시스템 경쟁도 이어질 것으로보임.
완성차 업체의 반격을 위해 빅테크 기업들이 생성형 AI 소프트웨어 진화에 주력하고 있으며,
현대차는 CES에서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인 SDV에 집중하고 있으며 토요타, 폭스바겐, 메르세데스벤츠 등이 통합 OS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생성형 AI' 기술과 결합하여 진단을 보조하는 AI진료 기술이나, 스마트 워치나 밴드를 활용한 데이터 수집 등, 디지털 헬스와 모빌리티가 오랜만에 다시 CS 행사의 핵심 키워드로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번에 다시 주목받는 '푸드 테크'도 범위를 넓혀서 소개될 예정입니다.
CES 2024에서는 첨단 기술 중 하나인 인공지능 기술이 다양하게 적용될 예정이며, 로봇 제품과 AI 장신구 등이 공개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이 과정에서 삼성전자의 의료용 웨어로봇도 자사의 기술을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의 테크 트렌드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로는 Z세대가 있으며, 이전 어떤 세대보다 테크에 친화적입니다.
전 세계의 1/4 이상인 Z세대는 86%가 '테크 없이는 못 산다'라고 답한 것으로 조사되었어요.
세계적으로 인터넷 연결이 촘촘해지면서 테크 발전도 가속화되고 있는데, 특히 중국은 개인의 인터넷 연결 비율이 크게 증가했어요.
인도와 아프리카의 인터넷 연결도 현재는 점차 증가하면서 더 많은 성장 가능성을 나타내고 있어요.
핵심 키워드로는 인공지능, 모빌리티, 스마트 홈이 있으며, 인공지능 발전이 다른 영역에서도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만큼, 소프트웨어 뿐 아니라 하드웨어 변화까지 발생하고 있는 중입니다.
특히 인공지능은 산업 전 분야에서 수평적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전망되며, 구체적으로는 플랫폼, 디지털 트윈, 로봇 등에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모빌리티 혁신 첫 번째로 전기차가 주목되며, 배터리 크기와 주행 가능 거리가 핵심 요소입니다.
또한, 더 나은 주행 경험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해요.
빠르다는 이미지와 환경 보호와 안전성, 저비용 등이 전기차의 셀링 포인트가 돼요.
모빌리티 혁신은 자동차뿐만 아니라 선박, 드론, 항공기, 개인 이동 기기 등으로의 확장이 일어나고 있는 중입니다.
스마트홈 업계에서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탑재한 TV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돼요.
생성형 AI를 탑재한 TV는 스마트홈의 사령부 역할을 하게 되며, 거실에서 사람들의 생활을 관찰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요.
스마트홈 경쟁은 가전 제품뿐만 아니라 콘텐츠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어, 다양한 디바이스 연결 후 디바이스 회사가 아닌 콘텐츠 회사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는 중입니다. (따라서 넷플릭스, 디즈니, 틱톡과 같은 콘텐츠 회사들도 스마트홈 경쟁에 참여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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